뉴스

[더 골프] 스코어 메이커 Wedge를 정복하라

2014-02-11

'스코어 메이커' Wedge를 정복하라
스코어는 쇼트게임 능력에서 판가름됩니다. 그리고 쇼트게임의 핵심은 100m 내외를 책임질 웨지의 영향력이 가장 큽니다.
웨지 실력으로 버디 찬스가 더블 보기로 바뀔 수도 있고, 위기의 순간, 파 세이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스코어 메이커'인 웨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싱글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main

 
바운스가 뭐예요?

'웨지의 명장' 밥 보키는 웨지샷의 핵심은 '올바른 바운스를 선택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웨지를 설명할 때마다 '바운스'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도대체 바운스가 뭐길래 웨지의 명장인 밥 보키가 그렇게까지 강조할까요? 우선 바운스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봅니다.
바운스란 솔의 리딩에지와 솔의 가장 낮은 지점 사이의 각을 의미합니다. 바운스는 헤드가 잔디나 모래에 깊이 파고들지 않도록 작용해 어떤 상황에서도 클럽이 빠져 나오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운스가 클수록 솔이 지면을 파고들어가는 정도가 줄어 들고, 반대로 바운스가 작으면 더욱 깊게 파고 들어갑니다.

웨지를 살펴보면 헤드의 로프트 바로 옆에 숫자가 표시돼 있습니다. 그것이 클럽의 바운스각을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 웨지로 유명한 브랜드인 타이틀리스트는 로프트별로 2~3개의 바운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다양한 각도의 바운스가 출시될까요? 이는 스윙에 따라 적합한 바운스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쓸어 치는 타입의 골퍼라면 바운스가 낮은 것이 좋습니다. 높은 바운드는 톱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찍어치는 골퍼는 바운스가 낮으면 헤드가 깊이 박혀 웨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스윙에 적합한 바운스의 웨지를 사용해야 웨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웨지 명장이 말하는 올바른 바운스 선택법
'너 자신을 알라' 밥 보키는 웨지를 선택할 때 이 한 가지만 강조 했습니다. 즉, 자신이 어떤 스윙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현명한 웨지 선택의 첫 걸음입니다.
 

찍어치는 스윙 VS 쓸어치는 스윙

찍어치는 스윙쓸어치는 스윙
스윙의
특징
디봇이 크다.
스윙이 가파르다.
벙커샷의 모래양이 많다.
스윙이 완만하다.
디봇이 얇다.
벙커샷의 모래양이 적다.
바운스 선택우선적으로 높은 바운스를 선택하라.
특히 벙커에서는 높은 바운스가 효과적이다.
단단한 코스 상태는 중간 바운스, 부드러운 상태에선 높은 바운스다.
일반적인 코스 상태에서 중간 바운스의 웨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라.
단단한 코스에선 낮은 바운스, 부드러운 코스에서는 높은 바운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TIP.  바운스는 언제부터 생겼을까?
바운스의 시작은 1920 ~ 193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최고의 골퍼였던 진 사라센은 웨지 때문에 상당히 고전 했습니다. 특히 벙커샷을 할 때 모래에 파묻히는 웨지 때문에 미칠 지경이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우연히 보게 된 영화에서 수상 비행기가 물 위에 착륙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라 고안해낸 것이 '바운스'라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웨지가 보여요!
웨지만큼 섬세하고 예민한 클럽도 없습니다. 그만큼 더욱 과학적이고, 계산적인 클럽인 웨지의 가장 중요한 요소 5가지 요소를 그림을 통해 확인해 봅니다.

바운스각
 
 
바운스각
솔의 리딩에지와 솔의 최저점 사이의 각.
높은 바운스각은 부드러운 잔디나 벙커에 적합하며, 가파른 스윙 궤도를 가진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낮은 바운스각은 모든 코스 상태에서 단단한 지면이나 벙커에 적합하며 스윙 궤도가 완만한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솔의폭
 
 
솔의 폭
솔의 리딩에지와 트레일링에지 사이의 간격입니다. 넓은 솔은 바운스의 증가를 부릅니다. 이는 부드러운 잔디나 벙커에서 적합합니다. 중간 넓이의 솔은 모든 코스 상태에서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반면 좁은 솔은 바운스의 감소로 단단한 지면에서 적합합니다.
 
 

솔굴곡 
 
 
솔의 굴곡
솔의 리딩에지와 트레일링에지 사이의 곡선을 나타냅니다. 만약 굴곡이 적으면 솔 폭과 바운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잔디나 벙커에 적합합니다. 반면 굴곡이 많으면 솔의 넓이와 바운스가 감소해 단단한 지면에 맞습니다. 

 
 
그라인더 
 
 
그라인더
솔의 트레일링에지의 힐과 토 부분의 형태와 곡선을 나타냅니다. 많은 솔 릴리프는 그린 주변에서 섬세한 플레이를 위해 페이스를 오픈하고 샷을 구사할 때 리딩에지가 지면에 가깝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루브 
그루브
페이스면에 그려진 홈을 뜻하는 그루브는 볼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부분입니다. 그루브의 개수와 형태, 페이스 스핀량에 규정은 2014년부터 아마추어 골퍼에게도 이 규정이 적용 됩니다.

 

웨지 선택 가이드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 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웨지라도 나에게 맞는 올바른 웨지를 구성 해야만 정확한 공략이 가능합니다. 올바른 웨지를 선택하는 방법과 웨지 구성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 합니다.

STEP1
웨지간의 거리 차이를 파악하라
웨지를 구성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바로 내가 갖고 있는 웨지의 로프트와 비거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우선 피칭웨지의 로프트와 풀 스윙 시 비거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피칭 웨지와 가장 높은 로프트 웨지의 풀 스윙 시 비거리 차이를 확인합니다. 보통 4도 ~ 6도 로프트 변화로 10 ~ 15야드 정도의 거리차가 발생합니다. 만약 거리 차이가 30야드 이상이면 피칭과 샌드웨지 사이에 1개의 웨지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50야드가 넘어간다면 2개를 추가합니다. 특히 같은 브랜드와 모델의 웨지를 일정한 간격(4도 ~ 6도)에 맞게 구성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STEP2
3웨지냐 4웨지냐?
웨지의 기본 구성은 피칭웨지와 샌드웨지입니다. 보통 3웨지는 피칭웨지와 샌드 웨지 사이에 갭웨지를 추가하는 것이고, 4웨지는 여기에 로브웨지를 추가합니다. 로브웨지는 초보자들이 다루기 어려운 클럽이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3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라
웨지 전문 브랜드들은 모두 새 규정에 맞게 그루브를 구성하고 있고, 성능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디자인은 골퍼들의 취향에 달려 있습니다. 헤드 컬러, 디자인 등을 고려해 본인에게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웨지도 맞춤시대 '나만의 웨지 스타일'
튜닝이 드라이버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 나만의 스타일로 웨지를 선택해 만들 수 있는 '커스텀 웨지'가 탄생했습니다. 커스텀 웨지에 발 벗고 나선 타이틀리스트는 기능은 물론 개성까지 앞세워 골퍼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2페이지-웨지웍스

타이틀리스트, 웨지웍스 (http://team.titleist.co.kr/outer/wedge_works/index.html)

'PGA투어 사용률 및 우승률 1위'를 기록한 보키 웨지에 최고 수준의 커스텀 웨지 제작 서비스를 더해 나만의 웨지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 웨지웍스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웨지의 모든 요소를 개별적으로 선택해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완벽한 웨지 스펙 완성을 위한 방대한 선택 옵션을 제공합니다.
웨지웍스 전용 헤드 2종(TVD-K, TVD-M)과 4종의 헤드 마감, 웨지 길이, 로프트, 7가지 샤프트와 9가지 샤프트 스티커, 4종의 페럴과 14종류의 그립에 이르기까지 골퍼의 개성을 반영한 무한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알파벳과 숫자에서 선택할 수 있는 8가지 이니셜과 이니셜을 각인하는 4가지 스타일, 12가지의 이니셜 컬러, 여기에 토에 새기는 48종의 각인 디자인을 더해 나만의 웨지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주문된 커스텀 웨지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밥 보키 작업실'에서 직접 제작되 웨지 명장의 최고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타이틀리스트 '보키 웨지웍스' 주문 가능 대리점 보기 

글 | 신석주  사진 | 김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