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다이제스트] TPI Lesson 3 in 1 Golf – #03.

0

0

복사

지난 2013년 골프 다이제스트와 타이틀리스트가 공동으로 기획, 효율적 골프 스윙을 찾아내기 위해 골프티칭, 의학, 골프 컨디셔닝 전문가가 모여 스윙진단, 신체분석, 그리고 개선방법 등을 제시해드리기 위해 총 6회에 걸쳐 연재된 ‘TPI Lesson 3 in 1 Golf’ 컨텐츠를 팀 타이틀리스트에서 다시 한번 전해 드립니다. 매주 1회차씩 총 6주에 걸쳐 포스팅 되며, 그 세번째 입니다.

TPI Lesson 3 in 1 Golf – #03
다양한 구질을 만들지 못한다?
3인 
 
(왼쪽부터)
나경우 미국 PGA 마스터 프로
김정훈 미국 TPI 공인 인스트럭터
이승우 히든골프 컨디셔닝 원장, TPI 레벨 2

 
 
골프 스윙에 제한을 줄 수밖에 없는 신체적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의학적으로, 그리고 골프에 맞는 몸 컨디션을 만들어주는 골프 컨디셔닝의 관점에서 접근해 골퍼 개개인의 신체에 맞는 효율적인 스윙을 찾아주는 3 IN 1 GOLF.
미국 PGA 마스터 나경우 프로가 아마추어 골퍼의 스윙을 체크한 후 스윙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스윙 문제를 유발하는 신체의 제한을 티피아이 TPI(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방식의 피지컬 테스트를 통해 알아낸 후, 치료가 필요한 곳은 김정훈 박사가, 신체 단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승우 원장에게서 골프 컨디셔닝을 받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의 세 번째 대상자는 권민규 군(14세)입니다.

Question
골프 구력 4년의 권민규 군은 '하이 페이드' 샷은 자신 있지만, 드로우 샷은 상당히 부담스러워 합니다.
왜 이런 상황이 나왔을까요?

Swing Analysis 
권민규 스윙 : 아웃 인 궤도, 하이 페이드 구질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백스윙 때 팔을 높이 들어올린 상태에서 클럽이 다운스윙 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내려오는(아웃 투 인)스윙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주로 하이 페이드 구질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1페이지-필요한-스윙

>>
필요한 스윙 : 인 아웃 궤도, 로우 드로우 구질

몸통을 팔과 함께 회전해 백스윙을 하고, 클럽이 다운스윙 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내려오는(인 투 아웃)스윙을 하고 있습니다. 로우 드로우를 구사할 수 있는 스윙입니다.하이 페이드나 로우 드로우, 어느 한 쪽의 스윙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쪽에 치우침 없이 다양한 구질의 모든 스윙을 구사하도록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2페이지-상체회전제한
 
 
 
Cause

백스윙 때 상체 회전의 제한
로우 드로우 구질이 나오는 스윙으로 변하기 위해서는 백스윙 때 팔을 높이 들어올리는 것보다는 상체 회전을 팔과 함께 해야합니다. 따라서 가장 우선적으로 상체 회전을 잘 할 수 있는지 정확한 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권 군은 몸통 회전 검사를 했습니다. 
몸통 회전 검사는 하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를 회전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상체를 회전하는 능력은 백스윙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백스윙 때 하체는 단단히 고정된 상태에서 상체 회전이 잘 되는지, 즉 몸통 분리가 일어나 꼬임이 제대로 될 수 있는지를 판명하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몸통 회전 검사는 하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를 회전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언 셋업 자세에서 팔을 어깨 위에 교차한 후 하체를 움직이지 않고 상체만(몸통) 좌우로 반복해서 천천히 회전합니다. 골반에서 움직임이 일어나는지를 관찰하고 흉추가 회전하지 않고 젖혀지거나 옆으로 움직이는지를 관찰합니다. 이때 몸통과 어깨만 회전하고 골반 아래는 아무런 동작도 일어나지 않아야 검사를 통과한 것입니다.
 

2페이지-2가지-문제

① 상체 가동성 부족 :
몸통 회전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 하체를 잡아주었을 때도 상체 회전이 잘 되지 않는다면 상체 가동성의 부족이 원인입니다.

② 하체 안정성 부족 :

몸통 회전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경우, 하체를 잡아주었을 때 상체 회전이 잘 이뤄진다면 하체 안정성 부족이 원인입니다.

Analysis
상체 회전 부족은 하체 안정성이 떨어져 생기는 문제
몸통 회전 검사 결과 권민규 군은 하체 안정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체 회전이 잘 안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하체를 잡아주었을 때는 상체가 잘 돌아갔습니다. 다시 말하면, 상체가 잘 돌아가지 않는 원인은 하체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이것이 결국 상체 회전에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상체를 움직이면서 하체도 고정이 잘 되도록 하는 하체 안정성 훈련을 통해 극복해야 했습니다. 만약 상체 가동성이 이 문제(하체를 잡아주었는데도 상체 회전이 잘 안 되는 경우)였다면 상체의 근섬유 스트레칭(마사지)을 통해 근육의 길이를 늘려주는 것이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Total Solution
메디컬 : 상체회전이 잘 안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 이유는 하체의 안정성이라고 분석
컨디셔닝 : 하체의 안정성을 위한 다이나믹한 운동과 상체 회전을 겸한 다양한 운동 처방
티칭 : 하체를 고정하면서 상체를 움직일 수 있는 연습 방법 제시

Golf Conditioning
하체의 밸런스와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함으로꺼 상체 회전, 즉 몸통 회전의 제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페이지-런지트위스트

 
>>
런지 트위스트

메디신 볼을 자신에게 맞는 무게(1~5 킬로그램 중)를 선택해 양 손으로 들고 두 발을 모우고 섭니다. 볼을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양 팔을 뻗어 들고 오른발을 내딛으면서 런지 자세를 합니다.
런지 자세를 흔들림 없이 어깨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볼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이때 양 팔이 굽혀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다시 런지 자세로 돌아온 후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합니다.
좌우 10회씩 3세트 반복 합니다. 메디신 볼 대신 비슷한 무게의 아령을 이용해도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페이지-스텝업1
 
 
>>
사이드 스텝 업1

메디신 볼을 양 손으로 잡고 10인치 정도의 높이의 스텝 위에 발을 놓습니다. 왼발로 스텝을 딛고 오르면서 오른쪽 무릎을 왼쪽으로 돌리면서 어깨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회전하고 볼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좌우 15회씩 3세트를 합니다.


3페이지-회전2
 
 
>>
사이드 스텝 업2

메디신 볼을 가슴 앞에 양 손으로 잡고 10인치 정도의 높이의 스텝 위에 발을 놓습니다. 왼발로 스텝을 딛고 오르면서 오른쪽 무릎을 왼쪽으로 찬다는 느낌으로 들어올립니다. 메디신 볼은 가슴 중앙에 계속 유지하고, 상체는 오른쪽을 향하도록 합니다.
상하체의 꼬임이 느껴져야 정확한 방법입니다.
좌우 15회씩 3세트를 합니다.

3페이지-마지막

Swing Drill
>> A프레임 스트레치
연습과 경기 전에 할 수 있는 동작
하체를 고정하고 상체를 움직이는 동작은 골프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나경우 프로가 제안하는 TPI의 상체 회전 연습 전 또는 라운드 전에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에디터 장수진 | 사진 박영현

⊙ TPI Lesson 3 in 1 Golf – #01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2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4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5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6  >> 보러가기

COMMENT

[골프 다이제스트] TPI Lesson 3 in 1 Golf – #03.”에 대한 1개의 생각

  1. 2014-01-28 00:12   titlemania

    굿..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