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다이제스트] TPI Lesson 3 in 1 Golf – #02.

0

0

복사

지난 2013년 골프 다이제스트와 타이틀리스트가 공동으로 기획, 효율적 골프 스윙을 찾아내기 위해 골프티칭, 의학, 골프 컨디셔닝 전문가가 모여 스윙진단, 신체분석, 그리고 개선방법 등을 제시해드리기 위해 총 6회에 걸쳐 연재된 ‘TPI Lesson 3 in 1 Golf’ 컨텐츠를 팀 타이틀리스트에서 다시 한번 전해 드립니다. 매주 1회차씩 총 6주에 걸쳐 포스팅 되며, 그 두번째 입니다.

TPI Lesson 3 in 1 Golf -#02.
파워풀한 스윙의 원천, 골반을 잡아라
스윙 문제 : 임팩트 순간 자세가 풀리고 스쿠핑
신체 문제 : 요추의 가동 범위 문제

3인 
 
(왼쪽부터)
나경우 미국 PGA 마스터 프로
김정훈 미국 TPI 공인 인스트럭터
이승우 히든골프 컨디셔닝 원장, TPI 레벨 2 
 
 

골프 스윙에 제한을 줄 수밖에 없는 신체적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의학적으로, 그리고 골프에 맞는 몸 컨디션을 만들어주는 골프 컨디셔닝의 관점에서 접근해 골퍼 개개인의 신체에 맞는 효율적인 스윙을 찾아주는 3 IN 1 GOLF.
미국 PGA 마스터 나경우 프로가 아마추어 골퍼의 스윙을 체크한 후 스윙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스윙 문제를 유발하는 신체의 제한을 티피아이 TPI(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방식의 피지컬 테스트를 통해 알아낸 후, 치료가 필요한 곳은 김정훈 박사가, 신체 단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승우 원장에게서 골프 컨디셔닝을 받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의 두 번째 대상자는 김재열 군(16세)입니다.

레슨1  레슨2

Question
고민의 시작 : 스윙 조절 능력은 좋지만, 전체적으로 힘이 약한 것 같습니다. 특히 임팩트 순간 자세가 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손목이 클럽보다 앞서가야 하는데, 왼쪽 손등이 젖혀지는 '스쿠핑 Scooping'의 스윙 오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쿠핑이란 다운스윙에서 임팩트를 지나면서 볼을 높이 띄우려고 클럽헤드가 손보다 앞서가는 동작입니다. 올바른 임팩트를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조절이 어려운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Swing Analysis
티칭 프로 & 의학 전문가의 분석 : 스쿠핑은 대부분 손과 팔의 문제가 아니라, 골반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과 같이 임팩트 순간의 골반을 보면 '뒤로 기울이기'의 제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골반의 '뒤로 기울이기'가 제한되어 손이 지나갈 길을 막고 있는 현상이 보입니다. 이로 인해 다운 스윙에서 골반이 앞으로 이동하게 되고, 손의 위치도 앞으로 밀리게 됩니다. 이럴 때 임팩트를 지나며 손이 막히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그 보상작용으로 스쿠핑 동작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특히 '뒤로 기울이기'제한이 있다면 그 원인이 더욱 확실해집니다. 따라서 골반 기울이기 검사를 해볼 이유가 있습니다.

TPI 골프 기능 검사
제한의 원인 : 좋은 임팩트는 셋업에서부터
골프 스윙의 최대 목표는 볼을 잘 치기 위한 것입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순간은 클럽 헤드가 볼에 맞는 순간인 임팩트 순간입니다. 아무리 스윙을 빨리 한다고 해도, 그 순간에 클럽 헤드가 스퀘어로 정렬되어 있지 않고, 스위트 에리어에 볼을 맞히지 못한다면 스윙의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임팩트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셋업입니다. 셋업 자세가 올바른지 확인하는 방법이 바로 TPI의 '골반 기울이기' 검사입니다.

>> 골반 기울이기 검사 (Pelvic Tilt Test)
검사를 통해 앞으로 기울이기 제한, 뒤로 기울이기 제한, 또는 복근의 떨림현상 세가지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1. 앞으로 기울이기 제한 : 요추의 제한으로 퇴행성 질병, 디스크 질환 등 여러 가지 요추의 가동 범위 문제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뒤로 기울이기 제한 : 너무 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과 같이 근육의 균형이 깨져있는 상태에서 주로 나타나는 문제점 입니다.
3. 복근의 떨림 현상 : 골반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아 근육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거나 훈련이 필요할 때 나타납니다.

골반기울이기

※골반검사 때 주의할 점
골반 기울이기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사 순서를 잘 지키는 것입니다.
① 앞으로 기울이기 ▶▶ 뒤로 기울이기 ▶▶ 앞으로 기울이기 ▶▶ 중립 자세의 순서를 잘 지키도록 해야만 골반의 제한이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② 검사할 때 몸의 다른 부분은 고정해야 합니다. 무릎과 다리, 상체와 등을 움직여서 골반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Total Analysis
골반을 충분히 움직이고, 잘 조절하는 것은 골프 스윙을 할 때 힘을 하체에서 상체로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몸을 지탱하고 있는 다리의 힘이 아무리 강해도, 클럽에 전달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하체와 상체를 이어주고 있는 골반의 움직임이 좋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너무 장시간 앉아있는 직장인이나 운동이 부족하다면 이 동작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골반 기울이기의 제한이 있으면 임팩트 자세를 만들기 어려워집니다. 올바른 임팩트 자세에서는 골반의 뒤로 기울이기가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경우 프로와 김정훈 박사가 상의한 결과, 김재열 군은 골반 기울이기 동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로 인해 임팩트 순간 자세가 풀리고 스쿠핑이 발생합니다. 골반 기울이기를 했을 때 '뒤로 기울이기'에 어려움을 나타났고, 심한 떨림 현상이 있는 것은 요추 가동 범위의 제한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의학, 컨디셔닝, 스윙 드릴 세 가지 솔루션으로 해결해봅니다.

1. Medical

골반기울이기2지팡이

골프 자세에서 골반 기울이기가 안 된다면, 엎드린 자세에서 골반 기울이기를 하면 쉽게 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 발 기기' 자세에서도 골반을 뒤로 기울이는 동작을 스스로 할 수 없다면 사진에서와 같이 골반 기울이기 동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네 발 기기 자세에서 골반 기울이기가 익숙해지면 조금 더 어려운 자세를 해볼 수 있습니다. 골프 자세에서 손으로 클럽을 잡고 몸을 지지하면서 골반 앞으로 기울이기와 뒤로 기울이기를 합니다. 더욱 익숙해지면, 골프 자세에서도 클럽을 이용하지 않고 골반 기울이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2. Golf Conditioning
골반 기울이기 교정 운동

>> 리버스 스틱 크런치 (Revers Stick Crunches)
리버스-스틱-크런치
효과 : 골반 기울이기를 교정하는 좋은 운동법 중의 하나로 하복부 근력을 강화하고, 가동성을 향상해 골반을 뒤로 기울이는 동작을 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등을 바닥에 대고 누운 뒤 어깨 너비로 골프 클럽을 잡고 팔은 천장을 향해 뻗습니다.
◎ 양 발을 모은 상태로 다리를 굽히면서 발바닥을 클럽 샤프트에 댑니다. 이때 허리가 조금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운동 효과가 더 좋습니다.
◎ 10회씩 3세트 반복합니다.
 

          >> 레그 스윙 (Leg Swing)

레그스윙

효과 : 골반이 유연하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부상의 위험이 현저히 낮아지고, 좋은 퍼포먼스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며, 피로도 덜 쌓입니다.
이 운동은 골반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다운스윙 때 빠르면서도 정확한 골반 회전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양 발은 어깨 너비로 벌리고 드라이버를 오른발 옆 30센티미터 지점에 세워 잡습니다.
◎ 클럽에서 가까운 오른발을 들고 앞으로 들어 올렸다가 뒤로 보내는 동작을 연속으로 반복합니다. 
◎ 오른쪽이 끝나면 왼쪽도 똑같은 방법으로 반복합니다. 20회씩 3세트 합니다.

>> 제자리 뛰어 무릎 가슴 닿기 (Jumping)
점핑효과 : 기본적으로 전신 순발력 향상에 좋은 운동이지만, 하복부 근력과 골반 유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다음 무릎을 살짝 구부리며 앉았다가 최대한 높이 점프를 하면서 허벅지가 가슴에 닿도록 몸을 웅크린 다음 다시 착지 합니다.
◎ 처음 몇번은 가볍게 점프를 하면서 몸을 풀어야 하고, 점진적으로 더 높게 점프를 해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10회씩 3트 합니다.

3. Swing Drill
연습과 경기 전에 할 수 있는 동작을 소개합니다.스윙드릴

임팩트에서 골반의 올바른 느낌을 주기 위해서 나 프로는 다음과 같은 동작을 요구 했습니다.
선수가 임팩트 자세에 있을 때,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클럽을 잡아당기면 몸이 앞으로 끌려가지 않기 위해 배의 근육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런 동작을 하고 나서 임팩트 순간의 올바른 골반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스윙에서 임팩트 때 자세가 풀려 문제가 됐던 스쿠핑 동작의 교정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골반 기울이기 검사 결과의 요약
(아마추어는 19,051명, 투어프로는 62명 조사)
표
아마추어와 미국PGA투어의 골반 기울이기 검사 결과를 살펴봅니다.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마추어는 정상적인 움직임이 35퍼센트 밖에 되지 않았지만, 투어 프로는 61.3퍼센트였습니다.
과도한 뒤쪽 기울이기는 프로에게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또한 움직임의 질은 아마추어는 72퍼센트였습니다.
이는 골반 기울이기가 골프를 잘하는 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에디터 장수진 | 사진 박영현

 
 
 
 
 
 
 
 
⊙ TPI Lesson 3 in 1 Golf - #01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3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4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5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6  >> 보러가기

COMMENT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