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웨지 명장 밥 보키와 함께 한 SM8 웨지 Q&A

2020-05-27

웨지 명장 밥 보키가 미국에서 신형 보키 디자인 SM8 웨지에 관한 멤버들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팀 타이틀리스트 포럼을 열었습니다.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들은 ‘밥 보키’에게 무려 400여 개의 질문을 쏟아내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선택권이 있었다면 밥은 그 많은 질문에 모두 답했을 텐데요. 지금부터는 밥 보키의 답변 중 베스트 10을 선정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밥 보키와 함께 한 팀 타이틀리스트 Q&A

1. SM7 대비 SM8의 주요 개선 사항은 무엇인가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작년 파인허스트 이벤트에서 제가 피팅 받은 SM7과 비교해 SM8의 주요 개선 사항은 무엇인가요?

밥 보키 : 전방으로 배치된 무게 중심입니다. 무게 중심을 개선해 타구감과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임팩트 시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2. SM7 때 선택한 그라인드를 SM8에서도 그대로 쓰면 되나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SM7 때 선택한 그라인드를 SM8에서도 그대로 써야 할까요? 아니면 SM8에서는 다른 그라인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밥 보키 : SM7 때 선택한 그라인드가 잘 맞다면 SM8에서도 동일한 그라인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바운스의 샌드 웨지를 선호하는 경우에는 신형 54도나 56도 D 그라인드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클럽 피팅만 제대로 했다면 그라인드는 꽤 일관적입니다.

3. 마감 종류에 따라 웨지 성능이 달라지나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마감 종류에 따라 골프 코스에서 웨지 성능이 달라지나요? 신형 SM8 웨지에는 어떤 마감이 가장 적합한가요?

밥 보키 : 골프백에서 웨지를 꺼내면 가장 먼저 클럽을 내리고 어드레스를 잡아 봅니다. 그래서 웨지를 볼 때 마음에 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즉, 웨지의 디자인, 형태, 그리고 마감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일종의 자신감을 부여합니다. 물론, 마감 종류에 따라 성능이나 타구감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단지 외관만 달라질 뿐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브러시드 스틸’ 마감을 가장 좋아합니다.

4. 다목적성이 가장 우수한 그라인드는 무엇인가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다양한 컨디션에서 플레이하는 골퍼들에게는 어떤 그라인드/바운스를 추천하시나요? 웨지로 다양한 샷을 구사하고 싶어요.

밥 보키 : 본인의 전체 웨지 세트 구성을 보면서 상황에 맞게 대비하시기를 추천합니다.

5. 그루브 내구성은 어떤가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웨지 그루브는 1년 동안 사용하면 마모돼서 연습장에서는 웨지를 사용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정말 그런가요? 저는 웨지를 세 개 사용하는데, 매년 교체하고 싶지는 않아서요.

밥 보키: 투어에서 아론(@VokeyWedgeRep)과 저는 4-3-2-1 룰을 사용합니다. 모든 웨지가 똑같이 마모되지는 않음을 보여줍니다. 투어 플레이어의 경우 1년에 로브 웨지는 4~6개, 샌드 웨지는 3개, 갭 웨지는 2개, 피칭 웨지는 1개 정도를 사용합니다. 몇 년 전 저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와 그루브 마모에 따른 스핀량 감소를 파악하기 위해 테스트(https://www.vokey.com/spin/spin-performance.aspx)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타구감을 위해 웨지 소재로 부드러운 8620 카본 스틸을 사용합니다. 웨지 플레이에서 타구감은 정말 중요하죠. 그리고 저희는 특허 공정인 열처리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공정은 타구감은 그대로 유지한 채 그루브의 내구성을 두 배로 높여줍니다. 최고의 웨지 테스터들에게 테스트를 시켜본 결과 열처리 공정 이후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었습니다.

 

6. SM8을 사용하면 일관성이 좋아질까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SM7을 사용할 때 거리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어서요. SM8로 바꾸면 일관성이 좋아질까요?

밥 보키 : 네. 같은 질문을 했던 선수들과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최적의 무게중심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전방으로 이동된 무게중심은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스퀘어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더 높은 일관성으로 거리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시 안정성을 위한 관성 모멘트도 증가합니다.

7. 웨지 샤프트와 아이언 샤프트는 같은 걸 사용해야 하나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프로들은 아이언과 웨지에 같은 샤프트를 사용하나요 아니면 웨지용 샤프트를 따로 사용하나요?

밥 보키 : 선수마다 다른데요. 꽤 많은 선수들이 웨지와 아이언에 같은 샤프트를 사용합니다.

8. 피팅이 중요한가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열정적인 골퍼가 그냥 골프샵에서 웨지를 사는 대신 “피팅”을 받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려주세요.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밥 보키 : 새로운 웨지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시간을 들여서 신뢰할 수 있는 피팅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스윙에 적합한 로프트, 바운스, 그라인드를 확인하세요. 먼저 로프트를 확인하고 그 다음 적합한 거리 간격을 확인합니다. 저는 웨지 간 4~6도의 로프트 간격을 선호하는데, 거리로는 10~15야드 차이입니다. 그런 다음 그린 주변에서 모든 종류의 샷을 테스트합니다.

웨지 피팅이 중요한 이유는 클럽의 솔 그라인드에 따라 웨지 관용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스윙 유형에 맞는 그라인드를 선택하면 정타 확률이 올라갈 뿐만 아니라 트러블 상황에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미국 전역에서 타이틀리스트 피팅 전문가(https://team.titleist.co.kr/fitting-day/)를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웨지 피팅에서 흥미로운 점은 웨지가 당신을 선택한다는 사실입니다. 피팅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장 적합한 그라인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9. 벙커에 가장 적합한 바운스는 무엇인가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60도 웨지가 잘 안 맞습니다. 초보 골퍼가 깊은 벙커를 탈출하는 요령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밥 보키 : 어떤 그라인드를 사용하시나요? K 그라인드는 최고의 벙커 클럽입니다. 넓은 솔 덕분인데요. 넓은 폭 덕분에 벙커샷에 효과적이고, 캠버는 넓은 솔의 다목적성을 제공합니다. 60도로 일관성이 떨어지면 58도로 교체해 보세요. 로프트를 조금 줄이면 일관성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샷을 56도로 소화하고 60도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합니다.

10. 피팅을 받기 어려운 골퍼가 선택할 수 있는 다목적성이 가장 우수한 그라인드는 무엇입니까? 밥 보키는 어떤 웨지를 사용하나요?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 : 피팅을 받기 어려울 때 선택할 수 있는 다목적성이 가장 우수한 그라인드는 무엇입니까? 보키 님은 어떤 웨지를 사용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밥 보키 : 제가 가장 좋아하는 그라인드는 M입니다. 미드 바운스 웨지로서 그린 주변에서 클럽 페이스를 열거나 닫아 원하는 샷을 만들기를 좋아하는 최고의 선수들에게서 영감을 얻어 형태를 완성했습니다. 피팅을 받기 어려운 플레이어를 위해 적합한 웨지 세트를 선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https://team.titleist.co.kr/wedge-selector-tool)도 있으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