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타이틀리스트 레이더 캡처 기술(RCT) - 인도어 골프 파트너들의 평가

2023-04-04

 

인도어 골프에 매력을 느끼는 골퍼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궂은 날씨나 바쁜 일정으로 인해 야외 라운드 또는 야외 연습이 불가능한 경우, 인도어 골프는 재미있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골프에 대한 집중을 이어갈 수 있는 좋은 대안이기 때문입니다. 초기의 인도어 골프 시뮬레이터는 심도 있는 연습이 가능한 도구라기보다 오히려 골프 업계의 새로운 발명품에 가까웠지만, 오늘날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인도어 골프는 열정적인 골퍼들에게도 매력적인 옵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타이틀리스트의 레이더 캡처 기술(RCT)은 이러한 인도어 골프의 진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어 골프 게임이나 연습, 또는 골프 대회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본인에게 맞는 골프볼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고 계시나요? 혹시 모르신다면 이번 겨울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아니면, 새로운 클럽을 찾기 위해 인도어 피팅을 고려하고 계시나요? 여러분의 골프 연습 계획에 인도어 연습이 포함되어 있다면, 타이틀리스트 RCT 골프볼로 여러분의 인도어 골프를 훨씬 더 효율적이고 즐겁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새로운 Pro V1, Pro V1x뿐만 아니라, Pro V1x Left Dash, AVX 모델로도 만나 보실 수 있는 RCT 골프볼은 인도어 런치 데이터에서 추정치를 배제하여 인도어 골프를 실제와 더욱더 가깝게 만들어줍니다.

타이틀리스트 파트너들이 RCT 기술에 대해 나눈 이야기는 아래에서 이어집니다.

•••

트랙맨과 파트너십 및 스핀 측정의 중요성

작년에 기사를 통해 다룬 바와 같이, 레이더 캡처 기술(RCT)은 타이틀리스트가 골프 런치 모니터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트랙맨과 협력하여 개발한 첨단 기술로, 레이더 반사 기술을 통해 작동합니다. Pro V1과 Pro V1x, 그리고 이번에 출시된 Pro V1x Left Dash 및 AVX의 케이싱 레이어에 패턴화된 RCT가 적용되어 트랙맨 런치 모니터는 인도어 환경에서 이루어진 샷의 99% 이상에서 추정치가 아닌 정확한 스핀 측정값을 제공합니다.

실제 스핀 데이터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트랙맨영업 및 비즈니스 개발팀 부사장인 매트 프렐리히에게 문의했습니다. 매트 프렐리히는 RCT 개발 및 베타 테스트 전반에 걸쳐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R&D팀과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전문 피터로서 프로 골퍼들과 피터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타이틀리스트가 RCT를 시장에 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매트 프렐리히는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트랙맨 4는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여 스핀을 측정합니다. 실외에서는 트랙맨의 특허 기술을 통해 골프볼이 날아가는 첫 1초 동안의 런치 스핀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어에서는 골프볼이 네트나 시뮬레이터 스크린에 도달하기까지 1초도 채 되지 않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이동하기 때문에 측정할 수 있는 윈도우의 구간이 매우 짧습니다. 이 측정 윈도우 구간이 매우 짧을 경우, 골프볼의 초기 속도나 런치 각도, 런치 방향과 같은 대부분의 변수를 측정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스핀을 측정하는 것은 어려워집니다. 약 3m 정도의 짧은 거리에서는 데이터 스트림이 완전히 만들어지기도 전에 골프볼이 단 1~2회만 회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사 스핀 마커가 적용되지 않은 표준 골프볼로는 인도어에서 스핀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만약 스핀이 측정되지 않은 경우, 트랙맨 샷 분석 화면에 이탤릭체로 된 숫자가 표시되는데 이는 스핀의 추정치라는 의미입니다. RCT 출시 이전, 인도어에서 스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골프볼에 반사 스핀 마커를 부착해야 했으며, 동시에 이 골프볼을 정확한 방향으로 제대로 맞춰야 했습니다. 이마저도 완전한 데이터 측정은 어려운 솔루션이었습니다."

트랙맨의 스핀 추정치는 3D 충돌 모델과 R&D팀이 개발한 정교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최종 샷 데이터를 예측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지만, 매트 프렐리히가 말했듯이 심도 있는 연습과 드라이버 피팅을 위해서는 스핀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 프렐리히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하강 구간 데이터의 정확도는 스핀 데이터의 정확도와 매우 비례합니다. 스핀 측정 시 몇 RPM 또는 몇 백 RPM을 놓치게 되면 이는 하강 구간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긴 비거리를 위한 피팅과 작업을 진행할 때, 가장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스핀과 다른 모든 정밀 측정 변수를 함께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저는 앞으로 RCT 없이 인도어 드라이버 피팅은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

교습가들의 평가

지난가을, Pro V1 RCT와 Pro V1x RCT의 출시 이후 타이틀리스트 파트너들의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미국 유타주 하이랜드에 위치한 알타 뷰 골프(Alta View Golf)의 코치인 네이선 오이멧(Nathan Ouimette)은 RCT를 초기 도입하여 레슨을 진행할 때 트랙맨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회원분들이 골프볼이 지면에 닿았을 때 볼의 비행과 구질을 이해하기 쉽도록 트랙맨에서 측정된 스핀 수치를 자주 활용합니다. RCT의 정말 좋은 점은 인도어에서도 다양한 런치 및 스핀 수치를 활용하여 다양한 샷을 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드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 실외 코스로 나가서 플레이 레슨을 받는데, 이때 회원분들은 인도어 레슨에서 보았던 것을 실외에서도 정확하게 동일한 반응을 확인하게 되고, 인도어에서의 정확한 측정이 코스에서의 성공적인 플레이로 이어지는 것을 보며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골프는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게임인 만큼, 이 새로운 RCT 골프볼은 골프를 배우고 있는 분들에게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 V1x Left Dash 및 AVX 골프볼 모델에도 RCT 기술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네이선 오이멧(Nathan Ouimette)과 같은 코치들은 보다 다양한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정밀 지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선수들은 Pro V1과 Pro V1x의 비행, 타구감, 스핀 프로필을 벗어나 더욱 다양한 퍼포먼스 특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피팅 전문가들의 평가

최근 새롭게 출시된 Pro V1x Left Dash RCT와 AVX RCT를 통해 클럽 피팅 전문가들은 야외와 마찬가지로 인도어에서도 전문적인 피팅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팅 전문가는 RCT를 활용하여 정밀 측정된 스핀을 기반으로 훨씬 더 자신 있게 다양한 클럽헤드와 샤프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보다 효과적인 추천을 할 수 있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골퍼가 본인의 퍼포먼스를 최적화하고 더 향상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뉴포트에 위치한 뉴포트 인도어 골프(Newport Indoor Golf)의 사장 맥스 부어만(Max Buerm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골프볼은 피팅 방정식에서 매우 중요한 계수입니다." Pro V1x Left Dash RCT 와 AVX RCT의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맥스 부어만(Max Buerman)은 고객을 위해 골프볼을 최적화해주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경험이라고 밝혔습니다.

"피팅을 받으러 오는 모든 골퍼들은 어떻게 하면 스코어를 2~3타 더 줄일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저는 네 가지의 타이틀리스트 RCT 모델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본인에게 잘 맞는 골프볼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스코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저는 골퍼들이 '골프볼이 이렇게 중요한지 몰랐어요'라고 말하는 것을 매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데이터를 통해 골프볼마다 퍼포먼스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골프볼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죠. 다양한 모델의 골프볼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면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나머지 피팅 과정 동안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골프볼 모델을 활용하여 본인의 골프백에 있는 모든 클럽과 용품을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이죠.

지난주에 TSR 드라이버 피팅을 진행한 후, 실제로 고객이 골프볼을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사용하던 골프볼 모델의 스핀이 2,000 rpm 이하였기 때문에 약 7m 정도의 캐리 거리가 더 증가했습니다. 이 스핀을 2,200 rpm으로 올렸더니 샷이 더욱 좋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를 통해 결과를 확인하고 더욱더 고객 맞춤화된 피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타이틀리스트 레이더 캡쳐 테크놀로지(RCT)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Pro V1 RCT, Pro V1x RCT, Pro V1x Left Dash RCT, AVX RCT를 주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또한 본인의 플레이에 가장 적합한 골프볼 모델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많은 자료를 확인하시려면 https://www.titleist.co.kr/fitting/golf-ball-fitting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