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기준은 명확합니다

V 혹은 X 어떤 골프볼을 선택하더라도 게임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 됩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골프볼은 더 높은 고도에서 더 긴 비거리를 내지만, 스핀량이 감소하지는 않는다

A. 일반적으로 골프볼은 더 높은 해발고도에서 더 긴 비거리를 낸다고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감소하게 되는 공기 밀도 때문입니다. 낮은 공기 밀도로 인해 골프볼에 작용하는 항력이 줄어들며, 이로 인해 골프볼은 더 천천히 낙하하여 긴 비거리로 이어집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는데요, 외부 온도에 따라 골프볼의 퍼포먼스와 타구감에 변화가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A. 네, 골프볼은 외부 온도의 영향을 일부 받습니다. 골프볼이 더 차가운 기온에 노출되면 실제로 비거리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데, 이는 차가운 공기가 따뜻한 공기에 비해 밀도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골프볼에 가해지는 양력과 항력 모두 영향을 받게 되며, 일반적으로는 조금 더 높은 탄도와 더 짧은 비거리의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골퍼들은 반드시 샷을 할 때 이러한 영향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또한 골프볼 자체의 온도는 골프볼 소재의 복원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골프볼 자체의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골프볼의 퍼포먼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만약 추운 환경에서 골프를 쳐야 한다면, 각 홀마다 서로 다른 볼을 교대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사용하지 않는 골프볼은 자켓이나 바지 주머니에 넣어서 온도를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골프볼에 유통기한이 있을까요?

A.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의 경우 2-3세대 (1세대 - 2년), 즉 약 4-5년 정도까지는 골프볼의 큰 퍼포먼스 저하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는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며, 온도와 습도에 있어 급격한 변화가 있었던 환경에 있던 골프볼들에 대해서는 소재의 변화 등으로 인해 퍼포먼스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골프볼을 온도 변화가 심한 곳에 보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비교적 건조한 상온에서 보관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는 회수된 장소 혹은 시기가 명확치 않은 로스트볼을 쓰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 이유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세대마다 골프볼 간의 퍼포먼스 차이가 있으므로, 비교적 한 세대의 골프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골프볼별로 무게 차이가 많이 존재하나요? 중량별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골프볼의 중량 차이를 논하기에 앞서, 골프볼에 관련된 USGA 규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USGA에서 발행하는 Rules of Golf의 [부속규칙 Ⅲ – 볼] 섹션에서는 볼의 무게가 45.93 그램 이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무게가 증가할 경우, 비거리의 증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볼 생산업체는 가급적 45.93그램에 가깝게, 하지만 규정 무게를 넘을 수 없도록 골프볼을 설계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골퍼들이 느끼는 무게감은 골프볼 자체의 무게라기 보다는 골프볼 코어나 커버의 단단한 정도와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골프볼 간에 현저한 무게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18홀 도는 동안 골프볼은 몇 개를 바꾸는 것이 적당한가요?

A. 골프볼 교체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골프볼의 파손 정도가 심하여 볼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반드시 바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골프볼 교체는 개인의 선호에 관계된 경우가 많습니다. 즉 딤플의 마모 정도가 골퍼로 하여금 퍼포먼스의 의심을 가져오는 수준이라면 교체하여 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투어 선수들의 경우 3홀에 한번씩 교체하여 친다고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좋은 운을 가져다주었던 골프볼은 더 오래 치거나 혹은 반대로 경기가 잘 풀리지 않으면 다른 골프볼로 바꾸는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투어 선수들 별로 선호하는 플레이넘버 역시 상이하여, 특정일에 특정 번호를 고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Q. 2피스 골프볼은 왜 우레탄 커버가 없나요? 그리고 우레탄 커버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우레탄 커버 골프볼의 경우, 특유의 부드러운 타구감과 숏게임에서의 탁월한 스핀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 투어에서 사용되는 골프볼이 우레탄 커버 골프볼이며, 많은 일반 아마추어 골퍼들의 선택 역시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노머 커버가 가진 반응성과 내구성을 지니지 못하기 때문에 코어와 커버 사이에 아이노머 레이어를 두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2피스 구조로 제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레탄 커버의 단점으로는 마모에 약한 것 뿐 아니라 다른 재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습기에 약하기도 합니다.

한편, 타이틀리스트 Pro V1과 Pro V1x 골프볼에는 고체 타입의 우레탄을 녹여 사용하는 '열가소성' 우레탄이 아닌, '열경화성(Thermoset) 우레탄'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열경화성 우레탄의 경우 액상 타입의 우레탄을 타이틀리스트만의 자체 배합과 공법을 통해 제작하므로, 타이틀리스트가 제공하는 퍼포먼스를 가장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golf_ball_05

골프볼 바로알기

Q. 골프볼의 컴프레션을 플레이넘버 컬러로 구분하나요?

A. 골프볼에 표기되어 있는 숫자와 숫자의 컬러가, 컴프레션의 차이를 나타낸다고 알고 있는 골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 플레이 넘버를 가진 골프볼이 빨간색 플레이넘버를 가진 골프볼보다 컴프레션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특정 브랜드에서 숫자의 색깔을 다르게 분류해 컴프레션 표기를 한 사례가 있으나 이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례로, 타이틀리스트의 경우, 빨간색의 숫자를 가진 Pro V1x의 경우 실제로는 검은색 숫자를 가진 Pro V1보다 더 높은 컴프레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프볼 바로알기

SBS골프 - 타이틀리스트가 골프볼의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법을 시리즈 별로 소개해 드립니다.

골프 샷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마지막 물체가 바로 볼이기 때문에 골프볼 하나를 정확하게 믿음을 갖고 플레이 함으로써 변수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골프볼의 역사부터 좋은 볼을 선택하는 기준까지. 영상으로 확인해 보십시오.

골프볼 바로알기

SBS골프 - 타이틀리스트가 골프볼의 정확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법을 시리즈 별로 소개해 드립니다.

골프볼의 겉(커버)과 속(코어). 코어와 커버는 샷 퍼포먼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골프볼의 구조, 그리고 각각의 역할 등 골프볼의 겉과 속을 확인해 보십시오.

이전편 보기
다음편 보기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피팅

타이틀리스트는 전세계 최고 레벨의 골퍼에서부터 일반 아마추어 골퍼까지 모든 레벨의 골퍼들에게 최적의 골프볼을 찾기 위해 이미 투어에서 증명된 "Green-to-Tee" 피팅 방법을 사용합니다. 더 자세한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피팅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JOIN THE TITLEIST
GOLF BALL
TESTING TEAM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R&D 테스트 패널’에 지원해 보십시오.
테스트 패널로 선정되실 경우 다음과 같은 혜택을 드립니다.

  • 신제품 출시 이전 프로토 타입 제품 테스트 기회 제공
  • 골프볼 피팅 및 테스트를 위한 오프라인 행사 초대

골프 볼 & 골프 볼 피팅 토론방

팀 타이틀리스트 멤버들과 골프볼 & 골프볼 피팅에 대해 소통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