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Pro V1 골프볼이 아담 스콧 선수에게 적합한 이유

2020-02-18

아담 스콧 선수 – 타이틀리스트 Pro V1여러분은 아마도 경기에서 가장 탐나는 골프 스윙을 가진 사람이 장비에 대해서는 까다로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아담 스콧 선수가 가진 우아함과 힘으로 골프 클럽을 움직인다면, 그가 오래된 볼을 가지고도 대부분의 골프 코스를 정복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최근 아담 선수와 대화를 나누며 알게 된 것은 바로 그는 그의 장비에 대해서 그 어떤 것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메이저 대회의 타이틀을 갈망할 때, 어떤 것도 운에 맡길 수 없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프볼 퍼포먼스의 가장 중요한 측면

2000년도는 아담 선수가 프로 선수로서 입회한 해이자, 타이틀리스트 Pro V1 골프볼이 투어 경기에서 공식 데뷔한 해이기도 하다.팀 타이틀리스트: 골프볼을 테스트하고 비교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십니까?아담 스콧 선수: 제가 느낌이 좋은 샷을 하고 올려다보았을 때, 골프볼이 향할 곳으로 정확히 뻗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골프볼이 제게 적합한 볼이 맞는지 의문을 가질 겁니다.스핀량과 런치 앵글이 분명히 관련이 있겠지만, 저는 오늘날 사람들이 원하는 것보다 많은 스핀량을 가진 골프볼을 찾고 있습니다. 저는 선수가 되면서부터 발라타 골프볼을 쓰기 시작했고, 저의 골프 성향 역시 그때부터 확립이 되었습니다. 너무 진부하게 들리실지도 모르겠지만, 최고의 퍼포먼스를 추구하면서 자신의 골프 성향을 크게 바꿔서는 안 됩니다.팀 타이틀리스트: 프로 선수의 입장에서 더 많은 스핀량은 어떤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아담 스콧 선수: 여러분이 만약 충분한 스피드와 파워를 가지고 있더라도, 스핀을 통해서 그린 주변에서의 컨트롤 능력과의 밸런싱이 중요합니다. 발라타 골프볼은 스핀이 많고, 드라이버 샷에서 3000 RPM 이하의 스핀량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그렇게 낮은 스핀량으로 스윙할 수 있도록 스스로 익히고 코치 받았습니다. 특히, 저는 선천적으로 스핀량이 적기 때문에 스핀이 조금 더 많은 골프볼이 필요합니다. 저는 Pro V1이 이런 부분을 보완해줄 거라고 생각합니다.저는 메이저 대회처럼 어렵고 단단한 지면 조건에서 일관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이 성적 관리에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러한 대회에 맞추어 일부 장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비록 제가 지금까지 메이저 대회 우승이 한 번뿐이지만, 저의 지난 10년 동안의 메이저 대회 성적은 투어의 여타 선수들처럼 꽤나 일관성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팀 타이틀리스트: 스핀량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Pro V1x 골프볼이 Pro V1 골프볼보다 더 많은 스핀을 낸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저는 Pro V1x 골프볼이 아담 스콧 선수에게 더 적합한 건 아닐지 의문이 듭니다.아담 스콧 선수: Pro V1x 골프볼 사용에 관한 제 결정은 수치들과 순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려졌었습니다. Pro V1x 골프볼은 가장 높은 스핀량을 가졌지만, 볼 비행은 매우 다릅니다. 제가 처음 Pro V1x 골프볼로 교체했을 때는 스핀량이 많고 더 긴 비거리를 가진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얼마 후 저는 골프볼이 더 높게 비행하는 것을 보았고, 이는 제가 샷을 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제가 보기 좋은 방향으로 골프볼을 날리기 위해 몸을 움직이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저의 스윙이 편하지 않게 되면서 변화를 시도했고, 결국 이를 되돌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낮은 탄도의 골프볼이었습니다.팀 타이틀리스트: 평가를 해보자면 골프볼의 타구감은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하십니까?아담 스콧 선수: 숏게임에서의 타구감에 적응하는 것은 제게 문제가 아닙니다. 다만, 딸깍거리는 타구감과 부드러운 타구감의 구별은 큰 문제가 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린 주변에서 골프볼이 원하는 대로 반응하는 것을 보기 시작하면서, 저는 그 타구감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Pro V1 골프볼은 그린 주변에서 더욱 부드러운 타구감을 지녔습니다. 비록 저의 우선순위에서 타구감의 비중은 낮아졌지만, 이는 훌륭한 보너스적 요소입니다.

아담 선수의 골프볼 테스트 과정

2013년도에 아담 선수는 그의 첫 번째 메이저 대회 우승을 기록하면서, 마스터스 대회에서 승리한 첫 번째 호주 선수가 되었다.팀 타이틀리스트: 아담 선수의 골프볼 테스트 과정을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트랙맨으로 시작하시나요? 아니면 골프 코스에서 바로 시작하시나요?아담 스콧 선수: 저는 집에서 트랙맨을 이용해 저만의 대략적인 테스트를 거칩니다. 저는 차고에서 몇 가지 오래된 볼을 찾았고, 3개의 다른 골프볼의 차이점을 보기 위해 포디(타이틀리스트 골프볼 R&D팀의 투어 컨설턴트, 포디 피츠)에게 데이터를 보냈습니다. 이 데이터는 당시에 제가 사용하던 Pro V1x 골프볼, 마스터스 대회에서 우승을 함께했던 Pro V1 그리고 포디에게 받은 Pro V1의 프로토 타입을 사용해 측정한 스윙 데이터입니다.그래서 저는 그 데이터를 보냈고, 그 결과 일관되게 낮은 볼비행을 제공하면서 Pro V1 프로토타입 보다는 조금 더 스핀량이 많은 볼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포디는 Pro V1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느꼈고, 그 예상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이 골프볼은 적절한 샷을 완성시켜 제게 이상적인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이런 모든 과정들이 바로 골프볼 피팅입니다.포디 피츠(왼쪽)가 타이틀리스트 오션사이드 테스트 시설에서 아담 선수와 함께 테스트 세션 동안 이루어진 볼비행을 검토하고 있다.팀 타이틀리스트: 타이틀리스트 골프볼 R&D팀과 투어 선수들 간의 상생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아담 스콧 선수: 제 생각에는 이러한 관계 속에 있다면 우수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것과 우승을 하는 것, 두 가지 측면의 압박이 존재할 겁니다. 그러므로 투어밴의 포디 그리고 타이틀리스트 R&D팀 여러분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런 부분이 간과된다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없을 것입니다. 저의 골프 게임은 점차 발전하고 있고, 이러한 소통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가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 이처럼 서로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걸 인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제게 커다란 자신감으로 다가옵니다.포디 피츠의 견해: 여러 해 동안 아담 선수는 저희에게 골프볼에서 부드러운 타구감과 스핀을 선호한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리고 몇 년 전에, 그도 다른 선수들처럼 비거리를 추구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Pro V1x를 사용하면서 괜찮은 플레이를 했었고(18개 대회 Top 10 중 4위), 드라이버 비거리는 증가하였지만 전반적인 결과는 그가 만족할 만큼 위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아담 선수는 그의 취향에 더 부합하는 볼이 Pro V1이라고 생각했고, 우리는 비거리의 감소 없이도 아담 선수의 게임을 향상시켜줄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는 더 낮은 비행 그리고 더 부드러운 타구감을 가지면서 그의 스타일에 더 적합한 볼을 찾았습니다. 결과는 분명했습니다.2019년 9번의 Top 10과 메모리얼 토너먼트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으며, PGA 챔피언십 (공동 8위) 과 US 오픈 (공동 7위) 모두 마지막 날에 Top 10 안으로 입상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호주 PGA 챔피언십에서 우승으로 시즌을 마감했습니다.

경기 모든 측면에서의 퍼포먼스

팀 타이틀리스트: Pro V1 골프볼로 교체한 이후 본인의 스윙을 보완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볼을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비행을 조절하는 게 더 쉬워졌다고 느끼시나요?아담 스콧 선수: 네, 맞습니다. 골프볼을 윈도우에서 벗어나 낮게 날리고 싶을 때, 여러분은 골프볼을 2인치 옮길 수 있고 어떻게 날아갈지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건 매우 중요합니다. 분명, 여러분은 잘못된 샷을 치고 나무들 사이에 있을 때 이를 해결해줄 윈도우를 찾을 것입니다. 즉, 파 세이브를 위한 윈도우를 설정하는 것과 나무들 사이에서 치는 것, 그리고 어디로 떨어질지 정확히 아는 것과 높은 타수를 기록하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골프볼이 셋팅한 윈도우를 지날 때, 볼을 보내는 것이 매우 편안하게 느껴졌습니다.팀 타이틀리스트: 본인에게 골프볼의 다재다능함은 얼마나 중요하십니까? Pro V1 골프볼이 일관성 면에서 경기의 모든 측면을 보완해준다고 생각하십니까?아담 스콧 선수: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올해 저의 통계치를 볼까요? 저는 최근 투어에서 꽤 정확한 샷을 하고 있습니다. 115 야드의 제 플레이는 이보다 좋을 순 없고, 현재 Pro V1 골프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스핀량 혹은 더 적은 스핀량이 필요할 때면, 이 골프볼로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저의 숏게임이 점차 향상되었고, 이로 인해 제가 조금 더 일관되게 경기에 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도에 아담 선수는 100-125 야드의 어프로치샷 부문에서 PGA 투어 선수 중 8위를 기록했다. 또한, 125-150 야드의 어프로치샷 부문에서 6위, 150-175 야드의 어프로치샷 부문에서 5위를 차지했다.•••

아마추어 골퍼를 위한 골프볼 테스트에 대한 조언

아담 선수는 최근 Pro V1 골프볼과 새로운 타이틀리스트 TS4 (10.5°) 드라이버의 조합으로 우승을 거두었다. TS4 드라이버의 클래식하고 컴팩트한 헤드 사이즈는 아담 선수에게 컨트롤과 가동성을 위한 적절한 스핀량을 제공하며, 더 긴 롤아웃 거리를 위한 평평한 하강 각도를 선사한다.팀 타이틀리스트: 적합한 골프볼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아마추어 골퍼에게 어떤 조언을 드리고 싶으신가요?아담 스콧 선수: 제가 아마추어 골퍼분들에게서 발견했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의 골프 가방 안에 모든 종류의 골프볼이 있다는 점입니다. 저에게 있어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특히 더 잘 플레이할 수 있는 골프볼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여러분들이 제거할 수 있는 하나의 간단한 변수입니다.만약 저에게 이번 주에 사용할 골프볼로 Pro V1x을 주었다면, 저는 아마도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실제로 저의 5번 아이언 샷이 얼마나 멀리 날아갈지조차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즉,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을지라도, 좀 더 정확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한 가지 골프볼을 찾기 위해 매진하셔야 합니다.이는 아무도 모르게 생겨나는 많은 의심과 부정적인 생각들을 없애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골프가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골프 코스를 맴도는 것이 어떤 건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많은 생각들이 들겠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스스로에게 적합한 골프볼을 사용하고 있다면 오류들을 바로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좋은 시작이며, 여러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팀 타이틀리스트: 저희의 볼 플랜트 3 투어에 참여하셨었습니다. 선수로서 어떤 부분의 자신감을 얻으셨나요?아담 스콧 선수: 맞습니다. 공장 투어를 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것은 골프볼을 만드는 데 있어서 허용 오차 범위가 얼마나 적은지, 그리고 볼과 볼 사이에 매우 작은 차이를 두기 위해 얼마나 엄격한 검수를 거치는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골프가 생계이자 꿈인 사람들에게 타이틀리스트가 매 순간 일관성 있는 골프볼을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헌신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아담 선수의 호주 PGA 챔피언십 대회 우승을 축하드리며, 골프볼에 대한 견해를 팀 타이틀리스트에게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