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Q&A: Scotty Cameron on the New 2017 Futura Line

2017-04-19

craft_3_16_17_b-blog.jpg-1040x8202017 퓨추라 신제품 출시와 함께 퍼터 명장 스카티 카메론에게 직접 퓨추라 모델에 관련된 이야기를 Q&A형식으로 들어보았습니다.

Q: 새로운 퓨추라 모델은 어디서 영감을 받았습니까?
Scotty Cameron : 이름에서 암시하듯, 이 퍼터들은 모두 미래(Future)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60년대 텔레비전이 미래에는 어떤 모습으로 바뀔까 상상하는 것처럼 새로운 모양의 우주선, 아직 우리가 보지 못한 사물들을 상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퓨추라 퍼터를 저의 “Wings and things”로 부릅니다. 편견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로부터 디자인 되었고, 퍼터 디자이너로써 이것은 정말 새로운 창조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과정과 함께 필요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퍼터를 시장에 선보이기 전, 투어 선수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연구해야 합니다. 선수들로부터 트랜드를 알고 어떤 부분이 퍼팅 스트로크에 도움이 될지, 어떤 퍼터를 원하는지, 자신감으로 연결되는 성능과 선호하는 시선라인과 헤드사이즈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Q: 퓨추라(Futura) 라는 모델명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Scotty Cameron: 저는 과거와 현재의 최고 기술들이 다가올 미래에도 적용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각 모델에 적용된 디자인, 제작 기술, 복합 소재 공법은 나중에 또다른 퍼터 제작시에도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모든 구성요소가 정교하게 디자인 되어 타구음, 타구감, 퍼포먼스에서 최고의 성능으로 발전 될 것입니다.

미래(Future)를 뜻하는 이 모델명은 십 년 넘게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초기 테스트 단계의 퓨추라 퍼터는 2003년 출시되었고, 몇몇 투어 선수에게 우승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 후 퓨추라 모델은 수년간 디자인과 그 성능을 계속해서 입증받고 첨단 기술이 적용된 퍼터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이제 퓨추라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닌 현실입니다.  

Q: 이번 퓨추라 라인에는 과거 고로(GOLO) 모델과 퓨추라X 패밀리 라인이 포함되어 있고, 셀렉트 라인으로 고로3 모델을 연상시키는 새모델(뉴포트3)이 출시 되었습니다. 셀렉트, 고로, 퓨추라의 3가지 라인에서 어떻게 셀렉스, 퓨추라 2가지 라인으로 줄였는지 이야기 해주세요.
Scotty Cameron:  기본적으로 골퍼들의 퍼터 선택의 폭을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새로운 셀렉트, 퓨추라 2가지 라인업 중 셀렉트 라인은 볼 세팅과 타원형의 퍼팅 궤도를 중요시하는 플레이어에게, 퓨추라 라인은 일직선의 퍼팅 궤도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를 타켓으로 삼았습니다. 

신제품 퍼터의 제조 공업과 소재, 디자인 등을 연구 개발 하면서도 이런 명확한 모델 라인 구분에도 신경 썼습니다. 그리고 블레이드가 아닌 다양한 모양의 퍼터 라인은 하나로 통합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이 고로와 퓨추라 퍼터 라인이며 이런 아이디어가 그대로 이번 퓨추라 라인에 반영 되었습니다.

6061 알루미늄 소재와 무거운 303 스테인리스 스틸의 복합소재 공법은 관용성과 높은 MOI, 큰 헤드 모양, 긴 시선라인과 함께 테스트되고 입증 되었습니다. 무게 중심의 적절한 분배와 사이즈, 디자인 변경으로 가능했습니다. 퓨추라 라인에는 아직 작고 라운드의 말렛형 퍼터 5MB과 5CB 모델이 있습니다. 이런 라운드형의 기존 고로 모델과 비슷한 모양을 포함하여 5W, 5S, 6M과 7M 모델 처럼 투어에서 입증된 퓨추라 X 패밀리 모델까지 확장하였습니다. 

Q: 퓨추라 퍼터는 어떤 골퍼들한테 적합한 모델일까요?
Scotty Cameron: 퓨추라 퍼터는 더욱 셋업과 얼라이먼트를 중요시하는 골퍼, 스트로크 도중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싫어하는 골퍼들에게 적합하며 일직선의 스트로크를 가능하게 합니다. 퓨추라 퍼터는 더욱 관용성을 중점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외부 무게추와 경량 인써트로 MOI를 증가시키고, 오프 센터에서도 방향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투어 선수 중 제이슨 더프너와 저스틴 토마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지만, 사실상 모든 수준의 골퍼를 위한 퍼터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2017article_hdr_futura_qa_1.jpg-730x410Q: 새로운 퓨추라 라인은 7가지 뉴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퓨추라 5CB, 5MB, 5W, 5S, 6M, 6M 듀얼발란스 그리고 퓨추라 7M. 각 모델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세요.
Scotty Cameron: 저희는 새로운 라인을 만들 때마다 다양한 옵션을 만들려고 합니다. 저는 자동차 애호가인데 자동차 회사들도 새로운 라인 출시 때 같은 고민을 할 겁니다. 새로운 퓨추라 모델은 모양과 사이즈에 따라 5,6,7의 넘버를 사용 하였고 높은 숫자가 더 큰 퍼터 헤드 사이즈를 암시합니다. 이런 넘버링 시스템은 자동차 세계에서도 보편화 되어 있어 소비자들에게 모델 별 차이를 이해하기 쉽게 구분해 줍니다. 

퓨추라 5CB (“Cavity Back”) 과 퓨추라 5MB (“Muscle Back”)은 우아한 라운드의 미드 말렛형으로 어드레스 때 바닥에 딱 붙는 느낌을 줍니다. 각진 라인보다 느낌을 중요시하는 골퍼에게 추천하며, 복합 소재 공법과 무게 중심의 배분, 시선 라인 등으로 전체적인 일관성이 특징입니다.

퓨추라 5W와 퓨추라 5S는  이전 세대인 퓨추라 X5와 X7M에서 제각기 개선되어 졌습니다. 퓨추라 5W (“W”는 “wing”을 뜻함)는 현대적인 윙백 디자인이며 스윗 스팟을 정렬 할 수 있는 듀얼 얼라이먼트 라인이 강조 되었습니다. 퓨추라 5S (“S”는 “straight shaft”의 약자)는 MOI가 강조된 바백(bar back) 디자인으로 스트레이트 샤프트에 대한 투어 선수들 요청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5S는 퓨추라 7M과 비슷한 헤드 모양이지만 좀더 컴팩트한 “5” 사이즈 입니다.

많은 부분을 아담 스캇으로부터 피드백 받은 퓨추라 6M (“M”은 “MOI”를 의미)은 퓨추라 X 모델처럼 최고의 MOI에 초점을 맞춘 특성이 있고, 관용성과 헤드 뒤틀림 방지를 위해 기존 퓨추라X7M 모델의 바백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퓨추라 6M 듀얼 발란스 모델은 스트로크 도중 최대의 안정성이 필요한 골퍼에게 적합하며 다른 듀얼 발란스 모델과 동일하게 헤드와 그립 끝부분에 각각50g 씩 무게를 추가하여 시계추 같은 스트로크가 힘든 골퍼에게는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퓨추라 7M은 기존 X7M 모델에서 개선되었으며 뒷부분 날개 모양과 스테인리스 스틸의 “바백” 이 업그레이드 되고 무게중심이 관용성을 위해 뒷부분으로 배치되었습니다. 7M 모델은 퓨추라 5S와 비슷하지만 헤드 크기는 더 큰 “7”사이즈입니다.

Q: 각각의 퓨추라 모델은 시선라인이 있는데 듀얼 얼라이먼트 라인의 특징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Scotty Cameron: 듀얼 얼라이먼트 특징은 볼과 스윗 스팟을 정렬해주는 형태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퓨추라 5CB와 5MB을 제외하고, 새로운 퓨추라 모델에는 모두 적용되었는데 첫번째 헤드의 탑에 위치한 시선 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각 모델별로 스윗 스팟과 얼라이먼트를 도와줄 시선 라인을 디자인했습니다. 그 다음은 퓨추라 5W, 5S, 6M, 6M DB와 7M에 적용된 두개의 얼라이먼트 라인입니다. 긴 두개의 라인은 페이스 면과 수직을 이루게 하고, 볼에 어드레스를 쉽게 만들어 줍니다.

헤드 탑의 시선 라인과 헤드 뒤 두개의 얼라이먼트 라인은 퍼터의 스윗 스팟과 정렬을 도와주어 어드레스시 자신감이 향상될 것입니다. 

Q: 퓨추라 퍼터는 복합 소재 공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이 디자인의 장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Scotty Cameron:  수년간 헤드 무게는 유지한 채 헤드 사이즈는 늘리는 방법에 대해 연구 하는 도중, 복합 소재 공법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를 페이스와 솔 부분으로, 다소 무거운 스테인리스 스틸은 헤드 가장 자리로 배치하여 적절한 무게를 배분하였고 이러한 프로세스로 시계부품처럼 더욱 정밀하게 퍼터를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기술혁신이며 이를 통해 제가 원하는 디자인과 꿈꾸던 모양을 제작 할 수 있었고 MOI, 타구감, 스윗 스팟과 연관된 퍼터의 전체적인 성능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복합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컬러부터 문구 마감까지 다양한 변화도 줄 수 있었습니다. 이 기술력은 정말 제 머리 속 아이디어를 실제 상품으로 실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Q: 몇몇 투어 선수들은 스트레이트 샤프트 퍼터를 사용합니다. 퓨추라 5S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려 주세요.
Scotty Cameron: 항상 투어에서는 트랜드가 있습니다. 선수들은 다른 디자인, 퍼팅 스타일, 그립 타입, 롱퍼터, 숏퍼터, 헤비퍼터, 라이트퍼터등 많은 부분을 테스트 합니다. 저는 지난 20여년동안 최고의 선수들을 위한 투어대회 지원을 해오며 유럽, 일본, 미국에서 스트레이트 샤프트에 대한 요청과 그 트랜드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해당되는 모델이 많지 않았기에 저희는 넥을 커팅하여 프로토타입으로 제작 하였습니다. 프로토 타입을 거쳐 선수들의 요청을 적용한 모델이 바로 퓨추라 5S 입니다.

모든 이에게 적합한 퍼터는 아닐 수 있지만 새로운 옵션으로 라운딩시 다양한 장점은 있습니다. 5S 샤프트는 눈 시선이 볼로 바로 떨어질 수 있도록 헤드 센터에서 조금 아래로 위치 하고 일직선의 스트로크를 선호하는 골퍼들이 쉽게 어드레스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충분히 페이스 발란스라서 샤프트를 밴딩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른바 또 다른 형태의 스트로크가 만들어 질 것입니다.

최고의 선수들을 위한 퍼터를 제작하는 것에 전념했고 이는 열정적인 골퍼를 위한 지속적인 혁신과 연구 개발이 있었습니다.  퓨추라 5S는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Q: 일부 센터 샤프트 퍼터 중 시선 라인 위에 샤프트가 위치한 퍼터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cotty Cameron: 스트레이트 샤프트가 퍼터 헤드의 탑라인 정 중앙에 위치하면 퍼팅시 시선에 방해가 있어 저는 저만의 방법으로 샤프트를 재배치하였습니다. 샤프트가 바로 볼 뒤에 놓여지면 좋은 느낌을 가지기 어려워 시야 확보를 위해 조금 아래로 이동 시키고 싱글 또는 더블 밴드 없이 페이스 발란스를 유지 하였습니다. 모두 투어 선수들의 선호와 요청에 따라 제작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