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다이제스트] TPI Lesson 3 in 1 Golf – #06.

1

0

복사

지난 2013년 골프 다이제스트와 타이틀리스트가 공동으로 기획, 효율적 골프 스윙을 찾아내기 위해 골프티칭, 의학, 골프 컨디셔닝 전문가가 모여 스윙진단, 신체분석, 그리고 개선방법 등을 제시해드리기 위해 총 6회에 걸쳐 연재된 ‘TPI Lesson 3 in 1 Golf’ 컨텐츠를 팀 타이틀리스트에서 다시 한번 전해 드립니다. 매주 1회차씩 총 6주에 걸쳐 포스팅 되며, 그 마지막 입니다.

TPI Lesson 3 in 1 Golf -#06.
다운스윙의 순서가 맞지 않다면?

3인 
 
(왼쪽부터)
나경우 미국 PGA 마스터 프로
김정훈 미국 TPI 공인 인스트럭터
이승우 히든골프 컨디셔닝 원장, TPI 레벨 2 
 
 

골프 스윙에 제한을 줄 수밖에 없는 신체적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의학적으로, 그리고 골프에 맞는 몸 컨디션을 만들어주는 골프 컨디셔닝의 관점에서 접근해 골퍼 개개인의 신체에 맞는 효율적인 스윙을 찾아주는 3 IN 1 GOLF.
미국 PGA 마스터 나경우 프로가 아마추어 골퍼의 스윙을 체크한 후 스윙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스윙 문제를 유발하는 신체의 제한을 티피아이 TPI(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방식의 피지컬 테스트를 통해 알아낸 후, 치료가 필요한 곳은 김정훈 박사가, 신체 단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승우 원장에게서 골프 컨디셔닝을 받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의 마지막 대상자는 김의경 씨(40세)입니다.

Question
스윙 고민은 '왜 항상 어깨로만 친다는 느낌일까'에서 출발합니다. 올바른 스윙 플레인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3 IN 1 GOLF'팀이 분석하고 처방을 내렸습니다.

Swing Analysis
김의경씨의 스윙 : 다운스윙 궤도가 아웃-인으로 이루어진다.

이 여성 골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스윙의 순서가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본래 다운스윙에서는 골반, 몸통, 팔, 클럽의
순서로 움직여야 하는데, 그 순서가 맞지 않을 때는 많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김의경 씨의 다운스윙 순서는 팔, 몸통, 골반, 클럽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그 결과 스윙 궤도가 아웃-인이었습니다.
첫 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클럽이 올바른 스윙 궤도로 내려오지 못하고 어깨가 먼저 회전하며 클럽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내려오는 오버 더 톱 Over The Top을 볼 수 있습니다.
김의경 씨의 스윙을 두번째 사진에서 처럼 인-아웃 궤도로 교정하려는 데, 몸의 움직임의 제한이 있거나 근력이 약하다거나 하는 등의 다른 신체 문제가있지 않을까 해서 TPI 팀을 찾게 됐습니다.

1페이지

① 다운스윙 때 어깨가 먼저 돌아가면서 클럽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내려오는 오버 더 톱 현상이 나타난다.
② 오선효 프로는 의경 씨의 스윙을 인-아웃의 플레인으로 교정하고 싶어한다.

 


Cause

상,하체를 서로 분리해 움직일 수 있어야만, 골반이 먼저 다운스윙을 리드할 수 있게 됩니다.
김의경씨와 같이 하체의 자유로운 회전이 일어나지 못한다면, 클럽이 바깥에서 안쪽으로 내려오는 오버 더 톱의 스윙이 나타납니다.

Analysis
하체 회전 검사를 하는 동안 상체의 과도한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상체를 움직이지 않고, 하체만 분리해 움직이는 동작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김의경 씨는 상체를 가볍게 잡아 주었을 때에는 하체를 분리해 움직이는 것이 조금 더 쉬웠습니다.
이렇게 상체와 하체의 분리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흉추 회전의 제한, 상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코어의 부족, 그리고 약한 하체 등입니다.

2페이지1

>> 골반 회전 검사의 올바른 방법
① 골반 회전 검사는 상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하체를 회전하는 능력을 검사합니다.
② 셋업에서 팔을 가슴 앞에 교차해 양쪽 어깨 앞쪽에 놓습니다. 이 자세에서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골반을 회전하도록 합니다.
③ 허리선 위로는 아무 움직임도 나타나지 않아야 하며, 골반과 함께 약간의 다리와 무릎의 움직임은 괜찮습니다.

2페이지2

 

>> 김의경 씨의 골반 회전 검사 결과
상체를 움직이지 않고 하체만 분리해 움직이는 동작을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상체를 가볍게 잡아주었을 때에는 하체를 분리해 움직이는 것이 조금 더 쉬웠습니다.
즉, 골반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상,하체의 분리 동작을 위해서는 먼저 하체의 회전이 일어날 수 있도록 움직임에 제한이 없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필요한 스트레칭이 되면서 골반의 회전도 강조한 매우 기능적인 운동 방법입니다.

Golf Conditioning
하체 안정성의 문제로 검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하체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상체를 고정한 상태에서 하체를 활발
하게 움직이게 하는 운동을 추천 합니다.

3페이지1

>> 스토크 턴
방법 : 양 손을 앞쪽으로 모아 골프 클럽을 잡고 오른발을 왼쪽 종아리에 걸어서 상체 고정 후 하체 회전을 합니다. 천천히 10회 반복하고 빠르게 10회 반복합니다. 3세트씩 실시하고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효과 : 상체를 유지한 상태에서 하체 회전을 하기 때문에 상,하체의 꼬임이 더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고 상체의 안정성과 하체의 가동성 향상에 좋습니다.

3페이지2

>> 힙 트위스터
방법 : 팔을 옆구리에 가볍게 붙이고 엄지손가락을 위로 올린 채, 상체를 움직이지 않고 하체만을 회전하며 가볍게 뜁니다.
말 그대로 트위스트 춤을 연상하되, 발을 비비는 것이 아니라 뛰는 것입니다.
효과 : 스토크 턴과 효과는 비슷하나 다이나믹한 운동으로 더 많은 꼬임을 줌으로써 어디서든 트레이닝이 가능합니다.
15회씩 3세트 반복합니다.

>> 메디신 볼 스텝 체인지
방법
: 다리를 모으고 메디신 볼을 양 손으로 잡고 어드레스 자세를 취합니다. 메디신 볼을 정상적인 백스윙으로 스윙하는 동시에 왼발을 타깃 쪽으로 내딛습니다. 멈추지 말고 메디신 볼을 목표 방향으로 던집니다. 좌,우 15회씩 3세트 반복 합니다.
효과 : 트레이닝을 통해 골프의 전이가 쉽게 될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골프 스윙과 같고 거기에 메디신 볼의 무게를 추가하였기 때문에 더 강한 백스윙의 꼬임과 더 폭발적인 다운 스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오버 더 톱의 스윙 오류 교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Swing Drill
방향 바꾸기 스텝. 셋업에서 다리를 모읍니다. 백스윙을 하는 동시에 발을 타깃 쪽으로 내딛으며 이어서 클럽을 스윙 하도록 합니다.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하체로 먼저 스윙의 움직임이 일어나도록 훈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4페이지

Total Solution
티칭 : 다운스윙 때 하체로 리드하는 방향 바꾸기 스텝 제안. 결국은 신체의 문제.
메디컬 : 몸통 회전과 골반 회전을 강조한 기능적 스트레칭 처방.
컨디셔닝 : 골반 회전, 상,하체 분리를 위한 효율적 운동 제안.

HOW I TRY IT
직접 해봤더니...
골프는 흥미 있지만, 할수록 어렵고 몸이 잘 따라주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 '3 IN 1 GOLF' 촬영 제안을 받고 망설였지만 막상 해보니, 스윙 연습뿐 아니라 몸을 만들고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매우 보람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골반 회전과 상,하체 분리가 되어야 다운스윙 때 무릎, 힙, 어깨, 팔, 클럽 헤드 순으로 내려올 수 있다는 것의 연관성이 매우 신기 했습니다. 주 2회 레슨을 꾸준히 받아 왔는데, 이제는 레슨뿐 아니라 트레이닝 전도사가 될것 같습니다. (김의경 씨)

에디터 장수진 | 사진 박영현

⊙ TPI Lesson 3 in 1 Golf – #01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2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3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4 >> 보러가기
⊙ TPI Lesson 3 in 1 Golf – #05 >> 보러가기

COMMENT

[골프 다이제스트] TPI Lesson 3 in 1 Golf – #06.”에 대한 2개의 생각

  1. 2014-02-26 08:53   titlemania

    스윙의 순서에 대한 연습 정말 좋습니다.

  2. 2014-02-22 19:19   LEE PRO

    “오버 더 톱”이 발생하는 경우를 보면 위크그립을 잡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견고한 스트롱 그립을 잡아 보시면 조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

글 목록